DEX 거래소란? 순위와 장단점 비교

DEX (Decentralized Exchange) 거래소란 탈중앙화 거래소를 뜻 하며, 중개자 없이 사용자가 직접 암호화폐 거래를 하거나 서비스를 직접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로 블록체인 기술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여 운영되며, 각 사용자들은 자신의 가상자산을 직접 보유하기 때문에 거래소 해킹으로부터 안전하다는 점도 있습니다. 이 외 장점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사용자들의 각 개인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유출 피해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 개인지갑 기반이기 때문에 자산 이체가 용이합니다.
  • 중앙화는 거래 내역의 대해서 투명성 처리가 안되지만, DEX 거래소에서의 거래는 블록체인 상에 기록이 남기 때문에 거래소가 사기를 치는지 아닌지를 확실하게 알 수 있습니다.
  • KYC 인증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 중앙화 거래소 차이 비교

특징탈중앙화 (DEX)중앙화 (CEX)
데이터 저장저장하지 않음데이터베이스
거래 데이터블록체인에 기록됨서버에 저장됨
KYC비필수필수
거래량적음많음
로그인 방식개인지갑회원정보
자산 관리각 사용자가 보유거래소 지갑
해킹 위험도낮음보통~높음
이용자수적음많음

덱스 거래소의 비트코인 거래는 익명성 거래를 지향하기 때문에 고객의 신원정보 (KYC)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거래소 이용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불편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아직 메타마스크와 같은 개인지갑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접근성이 안좋습니다.
  • 저접근성에 의해 적은 이용자 수 뿐 만아니라, 거래량도 낮습니다.
  • 큰 돈 가지고 거래하면 만족스러운 거래가 불가능합니다.
  • 익명거래를 지향하지만, 네트워크에 각 트랜잭션 별로 기록되기 때문에 누가 거래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반면 중앙화 거래소는 휴대폰이나 이메일로 쉬운 등록이 가능하고, 가장 친숙한 접근 방법이기 때문에 이용자, 거래량 등에 있어서 더 압도적으로 많습니다.

탈중앙화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기본적으로 유동성 풀과 스테이킹이 포함되어 있으며, 중앙화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수수료 할인 시스템이나, 파생상품 등을 제공하는 덱스 거래소도 존재합니다.

덱스 DEX 거래소 순위

유니스왑 – 1위

DEX 거래소 코인 첫 번째인 유니스왑 코인은 2018년도에 가상화폐 시장에 출범한 1.5세대 급의 탈중앙화 거래소이며, 메타마스크와 같은 단순 지갑 연동만으로 가상화폐 스왑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유니스왑 탈중앙화 거래소

유니스왑에서 지원하는 가상화폐 핫월렛 종류는 메타마스크, 코인베이스 월렛, 월렛커넥트 총 3가지입니다.

PC 버전으로 접속하는 경우, 각 핫월렛의 크롬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매우 간단하게 연동하실 수 있는데요. 소요시간은 거의 약 1분 정도 수준입니다.

유니스왑 탈중앙화 스왑 거래

DEX 거래소로써의 거래 기능은 스왑 거래 하나만 지원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여러분들이 만약 DAI 코인을 보유하고 있다면, USDC 코인으로 즉시 스왑할 수 있습니다.

유니스왑 거래의 장점으로는 듣도 보지 못한 코인을 시작으로 매우 유명한 코인들까지 다양한 코인들이 상장되어있다는 점이며, 간혹가다 바이낸스와 같은 중앙화 거래소보다 시세가 저렴한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매수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도 합니다.

마켓 데이터

유니스왑의 마켓 데이터입니다. 덱스 거래소 순위 1위 답게 매우 많은 거래량이 발생하고 있으며, 일일 하루 평균 거래량은 4조에서 최대 7조까지 사이로 알려져 있습니다.

커브 파이낸스

커브 파이낸스 DEX 거래소 또한 유니스왑과 같은 스왑 거래를 지원하는 가상화폐이며, 유니스왑보다 나이는 적지만, 안정적인 거래 서비스와 낮은 수수료, 파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인기있는 상위 덱스 거래소가 된 곳입니다.

커브파이낸스 탈중앙화 거래소 코인

유니스왑보다 더 다양한 핫월렛을 제공하고 있지만, 메타마스크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다소 불편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크롬 확장프로그램 설치를 통해 단 1분만에 지갑 연동이 가능합니다.

커브파이낸스 스왑 거래

유니스왑 스왑 거래 방식과 거의 100% 동일하게 작동됩니다. 예를들어 지갑에 달러 코인을 보유하고 있고 이더리움을 얻고자 한다면, USDT > ETH로 설정하여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커브 파이낸스 유동성 풀

커브파이낸스의 유동성 풀에다가 유동성을 공급함으로써 APY 이자 수익을 얻을 수 있기도 합니다. 퍼센테이지는 이자율이며, 더 많은 유동성 (자산제공)을 제공할 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커브파이낸스 DEX 거래소도 매우 인기있는 거래소이기 때문에 일일 평균 거래량은 약 1조에서 최대 3조 사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dYdX

dYdX DEX 거래소 부터는 중앙화 거래소와 동일한 느낌을 주고 있는 거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사실상 중앙화하고 거의 비슷한 거래소이기 때문에 큰 차이가 없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 dYdX는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됨으로써, 급격하게 인기 있는 코인 중 하나가 되기도 했는데요.

DYDX 덱스 거래소

바이낸스와 빗썸, 업비트, 비트겟과 같은 중앙화 거래소는 회원가입 후 KYC 인증 및 OTP 설정을 통해서 거래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지만, dYdX는 위 과정 모두 생략되었으며 단순 지갑 연결 만으로 중앙화 거래소들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지원하는 지갑 종류는 굉장히 다양하며, 거의 대부분의 핫 월렛을 지원합니다.

DYDX 파생상품 거래

위 이미지에서 알 수 있듯이, 중앙화 거래소와의 UI/UX 부분에서 큰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겠습니다. 오더북을 시작으로, 가상화폐 차트 및 매수 매도 기능, 암호화폐 시장 선택 등입니다.

경쟁 플랫폼을 통해서, 다른 이용자와의 수익 경쟁을 해볼 수 있겠습니다. 바이낸스 거래소의 경쟁 시스템과 거의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카인 프로토콜

dYdX가 현물거래를 제공하는 덱스 거래소라고 한다면, 카인 프로토콜 DEX 거래소 경우는 파생상품을 제공하는 거래소입니다. 마찬가지로 신개념의 탈중앙화 거래소이며, 일반 중앙화 거래소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파생상품을 제공합니다.

카인프로토콜 덱스 거래소

회원가입을 별도로 진행할 필요 없이, 단순 핫월렛 연동만으로 코인 선물거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카인 프로토콜은 DEX 서비스 뿐만아니라, CEX 선물거래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CEX 선물거래의 경우는 회원가입이 필요하며, 유동성의 경우는 타 거래소의 시장을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카인프로토콜 파생상품 거래

코인 선물거래의 경우는 일반 중앙화 거래소와 큰 차이가 없는 UI/UX로 설계되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트레이딩뷰 차트를 사용하고 있고, 크로스 및 격리모드와 레버리지를 제공합니다.

OTC 거래

코인 간편 스왑을 위해 OTC 거래를 제공합니다. OTC 거래는 지갑연동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으며, 유니스왑과 커브 파이낸스와 같은 동일한 스왑 거래 입니다.

펜케이크 스왑

유니스왑은 이더리움 네트워크 토큰을 위한 거래소였다고 한다면, 팬케이크 스왑은 BEP20인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의 토큰을 위한 덱스 거래소입니다.

펜케이크스왑 탈중앙화 거래소

덱스 거래소는 핫월렛 지갑 연동 및 로그인 기반으로 되어있으며, 팬케이크스왑 또한 핫월렛을 연동해야합니다. 다양한 지갑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팬케이크스왑 거래

유니스왑과 커브 파이낸스와 마찬가지로 스왑 거래를 제공합니다. 약간의 차이점으로는 차트를 제공한다는 점이며, 시세의 대해서 한 눈에 보기 편하게 되어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마찬가지로 거래하고자 하는 코인을 선택하여 스왑 거래가 가능합니다.

팬케이크 스왑 유동성풀

사실상 팬케이크 스왑은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코인들의 높은 스테이킹 이자율 때문에 유명해진 플랫폼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팬케이크 토큰의 LP 같은 경우는 최대 30%이상의 APY를 제공합니다.

덱스 거래소 비교

각 DEX 코인들이 제공하는 거래 수수료의 대해서 간략하고 빠르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EX 거래소거래 수수료 (지정가, 시장가)
유니스왑0.3%, 0.3%
커브 파이낸스0.04%, 0.04%
dYdX0.02%, 0.05%
카인 프로토콜BTC : 0.05%, 나머지 모두 : 0.1%
팬케이크 스왑0.25%

서비스 비교

위에서 설명드렸던 각 DEX 거래소 코인들의 플랫폼을 다시 한번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아래의 테이블을 통해서 간단하게 비교 확인을 해보세요.

구분스왑 현물거래파생상품스테이킹 (유동성풀 포함)한국어 지원
유니스왑OXOO
커브 파이낸스OXOO
dYdXOOOO
카인 프로토콜OOOO
팬케이크 스왑OXOO

탈중앙화 거래소 장점 요약

  1. 누구나 개인지갑만 있으면 쉬운 접근이 가능합니다. 뿐 만아니라, KYC 인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익명거래가 가능합니다.
  2. 중앙화 거래소는 이용자들 자산을 보유하고 있는 지갑이 해킹 당하면, 복구가 불가능하거나 보안에 취약하다는 단점이 있는 반면, DEX에서는 사용자들이 자신의 개인 키를 보유하고 있으며, 대규모 해킹 사태에 의한 자산 손실 위험이 크게 줄어듭니다.
  3. 가상화폐 사업자 입장에서는 탈중앙화 거래소에 상장 요청 및 등록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별도의 절차 없이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쉬운 상장이 가능합니다.
  4. 전 세계 사람들이 국경 없는 쉬운 거래가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외국인이 국내 빗썸이나 업비트 거래소를 이용하려고 한다면, 국내 휴대폰 번호를 생성해야하고 본인 확인을 위한 여러 서류들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DEX 거래소는 그렇지 않습니다.

단점

그러나 최대 단점으로는 아직까지는 시장에서는 중앙화 거래소에 익숙한 상황이며, 중앙화 거래소보다 전반적으로 거래량이 나오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DEX 거래소 순위 및 비교, DEX 거래소 종류의 대해서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뿐만아니라, 블로그 우측 상단에 있는 검색 바를 활용하시면 여러분들이 찾고자 하시는 다양한 가상화폐 정보와 거래소 목록들을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 많은 코인 수익이 발생하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트를 마치도록 할게요!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