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C IOC FOK GTD 주문 가이드 | 개념 설명

페이지의 모든 주제

비트코인 GTC IOC FOK 주문이란, 코인 호가창에서의 체결 방식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현물거래에는 기본적으로 GTC 체결 주문이 적용되지만, 비트코인 선물거래에서는 IOC와 FOK, GTD 까지 추가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GTC IOC FOK GTD 주문

뜻과 개념

GTC IOC FOK GTD를 설정함으로써, 더 전략적인 선물거래를 시도할 수 있을 뿐 만아니라, 간발의 차이로 손실금을 줄일 수 있거나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GTC와 IOC, FOK 뜻은 굉장히 간단하며, 큰 어려움 없이 누구나 쉽게 적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각 주문의 대한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 GTC :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주문옵션이며, 업비트와 빗썸에서 이용되는 옵션입니다.

주문 후 남은 미체결건이 오더북에 그대로 남아있는 옵션이며, 국내 거래소 뿐만아니라 해외 거래소에서도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주문 옵션입니다. 또, 많은 코인러 분들에게 있어서 가장 익숙한 주문이기도 합니다.

  • IOC : GTC와 비슷하게 작동되는 옵션이지만, 미체결건이 즉시 취소되는 옵션입니다.

GTC는 미체결건이 그대로 남아있는 옵션이지만, IOC는 체결 후 미체결 수량이 즉시 취소되는 옵션인데요. 처음에 IOC로 주문 넣으시면, 미체결 수량의 주문을 수동으로 취소할 필요 없이 자동으로 취소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FOK : 전체 즉시 체결

FOK는 Fill or Kill의 줄임말이며, 전체 수량이 즉시 체결되지 않으면 주문이 자동으로 즉시 취소되는 옵션입니다.

예를들어, 호가창에 1만원치의 코인이 있고, 내가 구매하고자 하는 수량이 11000원치인 경우, 전체 체결 조건에 충족되지 않기 때문에 주문이 바로 취소된다는 의미입니다.

매수 뿐만아니라 매도에도 적용되며, 잘 사용하지 않는 주문 옵션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IOC 혹은 GTC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음은 어떻게 설정하는지의 대해 간략하고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GTD : 특정 날짜까지만 유효한 주문을 의미합니다.

GTC는 미체결 혹은 예약한 주문이 모두 체결되지 않는 이상은 영구적으로 남아있는 특징이라고 했다면, GTD는 특정 기간까지만 유효한 주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현재 1월 13일이고 20일까지 설정한다면, 20일까지는 GTC 처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예약된 주문은 21일부터 자동으로 취소되고, 해당 날짜 부터는 재주문을 해야 합니다.

GTD는 현재 바이낸스에서만 제공되기 때문에 일부 거래소는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GTC IOC FOK GTD 설정 방법

GTC IOC FOK GTD 주문 가이드 | 개념 설명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선물거래소 중 한 곳인 비트겟 거래소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위 이미지 중우측 하단에 보시면 ‘GTC’ 라고 설정되어있는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비트겟 뿐 만아니라 모든 코인 선물거래소들은 기본적으로 GTC IOC FOK 기능을 제공합니다.

바이비트 GTC IOC FOK 주문

마찬가지로, 바이낸스 거래소의 선물거래 페이지 또한 GTC, FOK, IOC, GTD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비트겟과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설정하시면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이 옵션 같은 경우는 주문이 활성화되거나, 대기주문에 있을 경우 중간 설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주문 전에 미리 설정해주셔야 한다는 점을 알고계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각 주문 별 주의할 부분 몇가지

GTC만을 사용하신다면 깊게 생각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IOC나 FOK, GTD와 같이 자발적으로 선택하여 거래하고자 하신다면 몇 가지 참고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1) GTC : GTC 주문은 취소되거나 실행될 때까지 유효하고, 시장 상황이 바뀌었을 때 주문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점을 기억해야 합니다. 장기간에 걸쳐 유효한 주문은 시장 변동성에 민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기적으로 주문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에 따라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IOC : IOC 주문은 즉시 일부 또는 전부가 체결되지 않으면 취소되기 대문에 주문이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실행되지 않을 수 있는 위험이 있습니다. 시장의 유동성이 낮은 경우, IOC 주문은 원하는 가격으로 체결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3) FOK : FOK 주문은 전부 즉시 실행되거나, 그렇지 않으면 취소됩니다. 이는 IOC 주문보다 더 엄격합니다. 특히 유동성이 낮은 시장에서는 FOK 주문이 실행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GTD : GTD 주문은 설정된 날짜까지만 유효합니다. 시장 상황에 따라 유효 기간을 적절히 설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정된 기간 동안 시장의 변화를 주시해야 합니다.

각 주문 유형은 특정한 거래 전략과 시장 조건에 맞춰 설계되었으므로, 거래자는 자신의 투자 목표와 시장 상황을 고려하여 적절한 주문 유형을 선택해야 합니다. 주문을 내기 전에 각 유형의 특징과 위험을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FAQ

GTC IOC FOK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3가지 주문옵션은 지정가 주문의 경우만 허락되는 기능이며, 지정가 수수료를 기준으로 적용됩니다. 이 주문 옵션을 사용한다고 해서 별도로 추가 수수료가 빠져나가는 일이 없으니 걱정하지 말고 언제든지 이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코인 선물 하는법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코인 선물거래 하는법 포스트를 참고하시면, 주문 옵션들 뿐만아니라 레버리지, 교차 격리 설정 등 다양한 내용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조작법만 익숙해지시면 선물거래를 쉽게 시작할 수 있으며, 연습 선물이 필요하신 분들은 바이낸스 테스트넷과 같은 홈페이지를 이용하시면 좋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