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암호화폐탈중앙화 거래소 4가지 정보 및 장점과 단점, 순위

탈중앙화 거래소 4가지 정보 및 장점과 단점, 순위

탈중앙화 거래소 4가지 정보 및 장점과 단점, 순위

탈중앙화 거래소 (DEX)는 디파이란 대분류 개념에 속해있는 하나의 디파이 일종이며, 빗썸과 업비트와비트겟, 바이낸스 등 같은 일반 중앙화 (CEX) 거래소와는 상반된 개념과 특징, 장단점들을 가지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거래소는 중앙화된 거래소와 다르게 중앙화 서버와 중간 개입자 없이 사용자들이 서로 직접적으로 거래할 수 있는 플랫폼을 의미합니다. DEX 기술은 가상화폐의 스마트 컨트랙트 (SmartContract)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작동되고, 사용자들의 자산과 개인 데이터 정보는 거래소의 중앙 서버에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매우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UI/UX 부분에 있어서는 중앙화 거래소에 익숙하기 때문에 거래량이나 거래소 순위 등에 있어서는 압도적으로 중앙화 거래소 쪽이 더 월등합니다.

1세대 탈중앙화 거래소는 카이버 네트워크 정도가 있으며, 현재는 2세대 3세대 등 매우 다양한 탈중앙화 거래소들이 이미 출시되었거나, 프로젝트 준비 단계에 있는 다양한 코인들을 발견할 수 있기도 한데요. 현재 너무 많은 탈중앙화 관련 코인과 거래소들이 있다보니 일일이 셀 수 없을 정도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포스트 주제와 관련하여, 아주 자세하고 다양한 내용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 0.03%0.01%, 0.048%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5점 만점 (가장 추천)5점 중 4.55점 중 45점 중 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탈중앙화 거래소 4가지

  • 탈중앙화 거래소 장점과 단점
  • 탈중앙화 거래소 순위
  • 탈중앙화 코인이란?
  • 탈중앙화 코인 종류는?

탈중앙화 거래소 장점과 단점

탈중앙화 거래소 장점을 알아보기 전에 중앙화 거래소의 전반적인 흐름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빗썸과 업비트, 바이낸스와 같은 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이메일 및 휴대폰번호를 통해 계정을 가입해야하며, 반드시 신원 인증제도 KYC나 본인 확인 제도 등을 진행해야만이 가상화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이용자들의 모든 가상화폐 자산들은 중앙화 거래소의 지갑에 보관하고 있으며, 거래소 해킹 이슈나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한다면, 내 가상자산을 찾지 못한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위와 같은 중앙화 거래소 시스템의 불편한 점과 아쉬운 점을 해결한 것이 바로 탈중앙화 거래소입니다.

탈중앙화 거래소 장점은 사용자가 자신의 개인 키와 지갑을 직접 관리하며, DEX 거래소에서 단순히 거래를 실행할 뿐이기 때문에 별도의 계정을 가입할 필요 없이, 메타마스크 및 트러스트월렛과 같은 핫 월렛 연동만으로, 탈중앙화 거래소의 모든 플랫폼을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 KYC란 신원제도 인증을 진행하지 않아도 되고, 중앙화 거래소의 거래 수수료보다 더 저렴한 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또, 전반적인 웹사이트 속도와 거래 페이지 속도 또한 탈중앙화 거래소가 더 우수한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그 이유는 중앙화 거래소는 이용자들의 모든 계정 데이터 및 자산 데이터, 거래 내역 데이터 등 저장해야할 데이터가 굉장히 많습니다만, 탈중앙화 거래소는 이용자들의 데이터를 익명처리 혹은 데이터를 거의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전반적인 웹사이트 속도가 빠르다는 이점이 있기도 합니다.

이렇게만 본다면, ‘무조건 탈중앙화 거래소를 이용하는게 좋은거 아니야?‘라는 생각을 가질 수도 있는데요.

이런 탈중앙화 거래소에도 몇 가지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2가지 사례가 있는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 유동성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과 같이, 아직까지는 중앙화 거래소에 익숙한 상황이며, 대부분의 이용자들이 중앙화 거래소로 몰려있기 때문에 탈중앙화 거래소를 잘 이용하지 않습니다. 잘 이용하지 않으면, 거래량이 적으며 유동성도 적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코인 거래량이 적으면, 안정적인 시세로 유지하기가 힘들 뿐 만아니라, 갑작스러운 많은 자산 손실 등 다양한 불편함 점이 있습니다.

UI/UX 경험

DEX 거래소를 처음 경험하면 많은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처음부터 메타마스크와 같은 핫월렛을 만들어야 하며, 개인키는 또 무엇인지, 보안은 어떻게 관리해야할지, 또 핫월렛을 만들었다고 해도, DEX 거래소 간에 어떻게 연동을 해야하는지 막막한 부분이 많기 때문입니다.

뿐 만아니라, 전반적으로 중앙화와 다른 UI/UX 거래페이지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특정 거래 기능에 대해서 조금 어색할 수 있기도 합니다.

탈중앙화 거래소 순위

다음은 대표적으로 몇 가지를 기준으로 하여, 탈중앙화 거래소 순위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래소 순위는 코인마켓캡 사이트를 기준으로 하였으며, 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아마 위 이미지 중에서 익숙해보이는 몇몇 코인이 보이실 것인데요. 대부분의 덱스 거래소는 바이낸스나 업비트, 빗썸과 다르게 가상화폐 기업들을 통해 만들어졌으며, 카인 프로토콜 같은 경우는 하루에 약 2~3천억 정도의 괜찮은 수준의 거래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탈중앙화 코인이란?

탈중앙화 코인이란, 간단히 말해서, 덱스 거래소에서 사용되는 거래소 코인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위 이미지 중, dYdX 거래소 같은 경우는 dYdX란 코인을 발행하였으며, dYdX 코인을 통해 수수료 할인 혜택 및 프로모션 등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바이낸스에서 발행한 BNB 코인과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탈중앙화 코인 종류는?

탈중앙화 코인 종류는 매우 다양한 종류들이 있습니다. 수십가지 이상의 종류들이 있기 때문에 대표적인 3가지 코인들로만 해서 말씀드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유니스왑

유니스왑은 전체 가상화폐 순위 중에서 17번째에 위치하고 있는 메이저 코인 중 하나입니다.

유니스왑 내에서 현물 스왑 거래를 제공하고 있으며, 유니스왑 코인을 통해 원하는 다른 가상화폐로 거래를 할 수 있기도 합니다.

간단하게 메타마스크나 코인베이스 지갑 연결 등을 통하여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전형적인 덱스 거래소입니다.

팬케이크스왑

팬케이크스왑 코인 역시 전 가상화폐 순위 중에서 61번째에 위치하고 있을 정도로 메이저 코인으로 꼽히는 가상화폐입니다.

유니스왑과 마찬가지로, 덱스 거래소를 통해 원하는 코인을 거래할 수 있으며, 유니스왑보다 더 나은 간단한 차트 형태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또한, 사용자 친화적인 스테이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일반 중앙화 거래소보다 더 높은 APY 이자율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마찬가지로 메타마스크와 코인베이스 지갑과 같은 것으로 간단하게 연결하여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거래소입니다.

1인치 네트워크

1인치 코인은 2세대 탈중앙화 코인 중에서 가장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차트를 제공하는 덱스거래소입니다. 더 고급스러운 차트를 제공하고 있으며, 더 다양한 주문 옵션을 통해 중앙화 거래소의 현물거래와 같은 느낌을 제공하고 있기도 합니다.

유니스왑과 펜케이크 스왑과 마찬가지로 특정 외부 핫 월렛을 연결하여 모든 서비스를 쉽게 이용할 수 있으며, 더 다양하고 많은 지갑을 지원하고 있기도 합니다.

마치며

지금까지 탈중앙화 거래소 및 탈중앙화 코인의 대하여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들을 알아봤습니다. 탈중앙화는 이용하기에 매우 편리하며 더 좋은 조건으로, 특정 가상화폐를 얻을 수 있습니다만, 아직까지는 중앙화 거래소보다 이용자의 수가 적기 때문에 여러모로 여러 단점들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상, 많은 코인 수익을 얻으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관련 가이드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

같이 읽으면 유용한 콘텐츠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