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핀테크토스뱅크: 9가지의 놀라운 장단점과 이자 후기, 다양한 사용법

토스뱅크: 9가지의 놀라운 장단점과 이자 후기, 다양한 사용법

국내 핀테크 대표 주자 중 하나인 토스뱅크에서는 체크카드를 시작으로 수수료 없는 외환 서비스, 하루 일일 이자 지급 등의 금융 서비스를 시작으로 정부 서류의 자동 발급과 신용 점수 확인, 주식 등 다양한 부가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기서 주요 기능은 체크카드 서비스, 토스모바일, 이자 지급 총 3가지 종류이고, 각각 어떻게 사용하는지와 장단점의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토스뱅크: 주요 장점과 단점, 특징 리스트

과거에 뱅크런과 관련하여 위험성이 있다는 기사가 게재된 적이 있다. 보통 시중 은행들의 평균 유동성커버리지 퍼센트는 100% 내외 수준이지만, 토스는 무려 800%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이유는 비정상적일 정도로 할인율이나, 포인트, 캐시백, 이자 등을 퍼주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주식 거래의 대한 수수료와 환전 중개 수수료, 광고 시스템 등 부가적인 요소에서 매출을 끌어모으기 있으며, 매년마다 증가하는 총 2조이상의 자본금을 보유하고 있는데다가 1금융권이기 때문에 안전한 사용이 가능하다고 평가된다. 다음은 기능적인 부분의 있어서 장단점의 내용을 알아보자.

장점

토스프라임의 파격적인 포인트 시스템이 잘 되어있을 뿐 만 아니라, 네이버페이나 그 외 플랫폼의 포인트를 한 눈에 정리해준다.
토스뱅크 자유계좌에 자산을 넣는 것만으로 하루 이자가 쌓인다. 언제든지 인출 할 수 있지만, 정기 지급 시기에는 자동으로 출금된다.
카뱅과 마찬가지로, 온라인 자동 대출이 잘 되어있다.
필요한 증명 서류의 원클릭 서비스를 통해 초간편 발급이 가능하다. 급하게 필요할 때 바로바로 뽑을 수 있다.
그냥 모든 것이 다 장점이라 생각한다.

단점

10년 동안 농협은행만 고집해왔는데 토스뱅크 사용하고 나서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을 정도로 단점이 존재하지 않는다.

대략적으로 요약하면 이러한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말로만 하면 크게 와닿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서 더 세부적인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자.

조건 없는 출금 한도 증액이 가능

일반적으로 농협이나 우리은행과 같은 시중은행은 인터넷뱅킹 출금 한도 상향하기 위해서는 직장인이라던가 관련 특별한 조건이 필요하고, 보통 최대 1천만원 정도이지만, 토스뱅크는 간단하게 발급할 수 있는 OTP 하나만 있으면 하루 최대 5억원, 일일 1억원 한도로 출금을 허용한다.

급하게 큰 금액을 이체해야 하고, 끊어서 보내기 귀찮은 경우 인출 한도가 높은 토스뱅크를 통해 부동산이나 자동차 거래할 때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다. 또한, 생성된 OTP는 특정 관공서 홈페이지에서 간편 로그인 시 사용되기 때문에 가지고 있는 것 만으로도 좋다고 생각한다.

토스뱅크 계좌 관련 증명서의 간편 출력이 가능

잔액 증명서나 송금 확인증 등과 같은 은행 계좌와 관련된 증빙 서류를 준비하고자 할 때 몇 번의 클릭만으로 알아서 이메일로 보내준다.

또한, 모든 서류가 한 눈에 보기 쉽게 잘 정리 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뽑아야 될지 정확하게 알 수 있게 만들어주기도 한다. 개인적으로 과거에는 시중은행의 복잡한 시스템을 통해 잔액 증명서를 뽑았었지만, 이제 더 이상 복잡한 과정 없이 아주 빠르게 발급 받을 수 있어 굉장히 좋았다.

원스톱 금융상품 서비스 지원

신용대출을 시작으로 마이너스통장까지, 온라인 핀테크가 취급 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대출상품을 원스톱으로 이용 할 수 있다. 모두 자동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복잡한 서류 준비를 할 필요 없다.

아주 간편하게 휴대폰 본인인증 하나 만으로 내 직장 정보나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등과 같은 것들이 자동으로 입력되고, 승인까지 아무리 길어봐야 5분안으로 소요되기 때문에 접근성이 굉장히 낮다. 대신에 카뱅처럼 자동 심사 과정은 동일하게 적용되고, 이미 부결난 이력이 있다면 토스에서도 마찬가지라고 보면 된다.

강력한 포인트 시스템

토스프라임 월 구독하면, 토스페이를 통해 결제한 모든 금액 중 20만원이하는 4% 만큼 포인트로 되돌려 받는다. 네이버페이가 1%라는 점을 감안하면 무려 4배의 차이가 있다. 개인적으로 배민을 자주 시켜먹는데, 배달시킬 때 마다 생각보다 정말 많이 쌓이는 것에 놀라고, 다음에 결제 할 때 마다 꽤 많이 할인 받는 중이다.

또한, 특정 미션을 참여 할 때 마다 1~100원 사이 정도의 포인트를 계속 지급하기도 한다. 당장은 큰 돈이 되지는 않지만, 계속 활동하다보면 1천원 정도 쌓이고, 배달팁을 무려 천원이나 할인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꽤 큰 금액이라 생각한다.

자동 납부와 이체

타 은행에서 자동 납부 기능을 사용하려면 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되지만, 토스는 ‘자동납부 더 가져오기’ 기능을 통해 아주 쉽게 연동해준다. 특히 통신비 납부를 자동 연동하면, 토스프라임 한정으로 많은 포인트가 누적된다.

휴대폰 요금 뿐 만아니라, 아파트 관리비, 대출이자 납부 등의 모든 자동 납부 관리 내역을 자동으로 가져오며, 사적으로도 매월 누군가에게 돈을 보내야 하는 경우에도 주기적 일정 예약이 가능하다.

모으기 및 보관하기 기능

독특한 기능 중 하나로, 1천원 미만의 금액을 자동으로 모아주는 기능은 모으기, 현금을 확실하 모으도록 돕는 보관하기 총 2가지 유형이 있다.

보관하기 기능은 적금과 비슷하게 작동되지만, 언제든지 돈을 뺼 수 있고, 일일이자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굉장히 좋다. 모으기 또한, 이체 및 카드결제 후 남은 1천원 미만의 금액을 자동으로 모아줌으로써, 깨알 같은 돈이 모이도록 돕는다.

다양한 부가서비스

부가서비스에는 1) 외환 환전을 자동으로 신청해주는 서비스 2) 실비와 자동차 등의 보험 원스톱 등록과 조회 서비스 3) 해외 상품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직구 결제 4) 특정 상품을 공동으로 구매하여 최저가로 얻을 수 있는 공동구매 5) 각종 세금 환급 등 실생활에 있어서 한번 정도 사용 할 법한 다양한 종류들이 있다.

위 이미지에 표시된 것 외에도 너무 많은 것들이 있다보니 일일이 셀수 없을 정도인데, 이게 토스 만의 매력이 아닌가 싶다. 다음은 과거에 1억을 예치함으로써 얼만큼의 이자를 받았는지의 대해서 자세한 후기를 알아보도록 하자.

토스뱅크: 주요 상품들의 후기와 이자 받는법은?

계좌 개설 즉시 아무런 조건 없이, 단돈 1원만 넣어도, 00시마다 소득세를 자등로 제외한 나머지 이자를 제공한다. 과거에는 금리 4%가 적용되었기 때문에 1억 정도 넣으면 달에 약 30만원 정도?의 이자를 받았지만, 현재는 2%로 하락하면서 대략 10~20만원 사이를 받을 수 있다. 한 달에 만족스럽게 받으려면 최소 10억 정도는 넣어야 달마다 제2의 수익이 될 수 있는 약 200만원 가까이 받을 수 있다.

이자 받을려면 돈만 넣어두면 된다

이자 받는법은 1) 토스 계좌 개설 2) 타은행으로부터 이체하기 2단계가 끝이다. 단순히 계좌에 돈만 넣어두시면 알아서 자동으로 들어온다.

좌측 이미지와 같이 토스뱅크 계좌를 클릭하면 우측 이미지와 같이 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여기서 ‘채우기’ 버튼을 누른다.

토스뱅크와 연동된 계좌 중에서 어떤 계좌로부터 돈을 채울 것인지 금액을 입력할 수 있다. 적절한 금액을 넣어주면 계좌에 내가 입금한 금액이 충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약 1억 중반의 대한 이자 후기

과거에 약 1억원이 조금 넘는 금액으로 계좌 안에 예치를 해놨었다. 당시 고금리가 적용돼 하루 평균 약 1만원 조금 넘는 이자가 발생했고, 한 달로 계산하면 30~40만원 수준이다.

지금 2% 금리 기준으로 예치하면, 달에 15만원 정도 밖에 되지 않고, 이 외 더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테이블을 참고해보자.

원금1년 후 총 이자하루 이자
천만원200,000원547.95원
2천만원400,000원1,095.89원
3천만원600,000원1,643.84원
4천만원800,000원2,191.78원
5천만원1,000,000원2,739.73원
6천만원1,200,000원3,287.67원
7천만원1,400,000원3,835.62원
8천만원1,600,000원4,383.56원
9천만원1,800,000원4,931.51원

천만원 단위로 했을 때 하루에 얼만큼 쌓이는지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고, 2%의 기준인데다가 세금을 제외하지 않았기 때문에 실제로 받는 금액은 더 적다. 사실상, 요즘 저금리 시대이다 보니, 사실상 큰 메리트가 없다. 개인적으로는 주식 ETF 상품을 구매하고 배당소득을 노리는게 훨씬 더 이득이라 생각한다.

체크카드 사용의 대한 쏠쏠하게 모이는 다양한 포인트

개인적으로 느끼는건데, 결제할 때 마다 바로바로 포인트가 입금되었다는 모습을 실시간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시중은행의 일반적인 카드보다 더 사용하기 좋은 편의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은근히 짭짤하게 모이는 포인트를 활용하여, 배달팁으로 퉁치기에 굉장히 좋았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과거에는 카드번호가 없었기 때문에 온라인 결제할 때마다 일일이 어플을 실행하고 확인해줘야 한다는 부분이 불편했고, 특히나 휴대폰 배터리가 꺼져 있으면, 따로 등록해두는거 아닌 이상 결제가 불가능했다.

지금은 현금이 없어서 신용카드를 자주 사용하고 있지만, 추후 나중에 여유가 생긴다면 토스 체크를 다시 발급해서 사용할 계획이다.

다음은 토스 체크카드에는 어떤 혜택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사용하는지의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토스뱅크: 체크카드의 한도 없는 혜택들

토스 계좌와 연동되어 사용 할 수 있는 체크카드는 일반 시중은행들의 카드 상품과 100% 동일한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고, 어플 하나로 간편한 발급과 카드 관리 등의 기능들을 아주 아주 쉽게 설정 할 수 있다. 아래에서는 어떠한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자.

여러 유형의 캐시백 상품 ㅡ 입맛대로 고르는 캐시백

현재는 에피소드 5만 발급 가능하고, 과거 버전은 더이상 제공되지 않는다. 또한, 총 4가지 유형의 종류들이 있고, 사용자의 생활 패턴의 따라 적절한 캐시백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자세한건 다음을 참고하자.

집중형총 주요 45곳에서 1만원 이상 결제하는 경우 500원, 미만인 경우 100원이 쌓임
어디서나형국내 어디에서나 결제할 때 마다 5천원 이상인 경우 100원 미만은 1%가 누적
행운형결제할 때마다 최소 10원에서 최대 3,000원까지 랜덤 캐시백
온라인형네이버페이나 쇼핑 등 온라인 결제 건의 대해서 최대 1천원씩 쌓이고, 각 영역별 최대 3천원씩 제공

본인이 원하는 적절한 유형을 선택하여 캐시백을 쌓으면 좋을 거 같다. 참고로 나는 집중형으로 선택했고, 가장 무난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해외 사용의 대한 주요 혜택

해외여행이나 온라인 직구할 때 결제할 때 마다 한도 없이 무제한으로 2%가 적용된다. 뿐 만 아니라, 가맹점과 해외 ATM 사용의 따른 국제브랜드 수수료 1%가 할인되고, 각각 0.5$ 3$ 씩 면제되기 때문에 비교적 부담 없는 이용이 가능하다. 대신에 토스의 외화통장을 개설해야 해야 제공받을 수 있는 혜택이니 참고하면 좋을 거 같다.

결제 금액캐시백 적립
1백만원20,000원
2백만원40,000원
3백만원60,000원
4백만원80,000원
천만원200,000원

적립은 달러 환율 영향에 크게 미치기 때문에 자세한건 조금씩 상이 해질 수 있지만, 대략적으로 이정도의 캐시백이 쌓인다는 점을 알고 있으면 좋을 거 같다.

ATM 수수료

국내 편의점에 있는 ATM이나 타행 ATM 기기 모두 인출할 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제로다. 인출 비용 부담 없이 언제든지 뽑을 수 있다.

  • 온라인 이체도 물론 공짜
  • 입금 수수료도 면제
  • 그냥 모든게 무료

그냥 국내에서 행해지는 모든 입출금의 대해서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토스뱅크는 어떻게 사용하나요?

아래에서는 토스의 주요 서비스로 알려진 몇 가지의 사용하는 법의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자.

발급 받은 카드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에피소드4까지는 카드번호가 표시되어 있지 않았지만, 이제는 표시되어 발급 받을 수 있고, 아래와 같이 어플에서도 별도로 추가 확인도 가능하다.

어플 내에서 1) 신규로 발급받은 카를 등록하고, 2) 좌측 이미지와 체크카드 모양을 클릭하면 3) 내가 소유한 다양한 카드를 확인 할 수 있다. 4) ‘카드 번호 보기’ 버튼을 누르면 자세한 숫자가 표시된다.

재발급 방법

카드 사용내역 페이지 우측 상단에 보시면 톱니바퀴 아이콘을 확인할 수 있다. 클릭하면, 토스체크카드 관리 페이지로 이동된다.

재발급 메뉴를 바로 확인할 수 있고, 만약 분실했거나 잠시 이용을 중단하고자 할 때, 분실신고 버튼을 누르시면 분실신고가 가능하며, 재발급의 경우는 재발급 버튼을 누르면 된다.

카드 매출전표 뽑는법

토스를 사업자 카드로 등록했거나, 특정 금융기관에 제출해야 하는 경우 어플 내에서 각 기간 별 카드매출전표를 발급할 수 있고, 이메일로 전송할 수 있다.

카드 관리 페이지에서 ‘매출전표 받기’ 메뉴를 클릭하면, 우측 이미지와 같이 카드 사용의 대한 내역들을 뽑을 수 있다.

해외결제 차단 방법

부득이하게 해외여행 중에 카드를 분실했거나, 국제적인 보이스피싱에 휘말려, 내 의사와 다르게 해외 결제가 될 수 있다. 토스에서는 이러한 차단을 아주 간편한 UI로 제공되고 있고 쉽게 설정 할 수 있다.

해외 이용 차단 및 해외 원화결제 차단 2가지 버튼 모두 활성화 해 두시면, 해외의 모든 결제의 대해서 완벽하게 차단할 수 있다.

카드 한도 변경하기

시중은행과 달리, 카드 이용 한도 변경 자유도가 상당히 높다. ‘결제 한도 변경’ 메뉴에서 변경하기 버튼을 누르면 된다.

간편결제 연동하기

간편결제란, 제3자 핀테크 서비스와 연동하여, 토스 어플 하나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의미하고, 자동으로 연동되어 한 눈에 보기 좋다.

좌측에 있는 ‘간편결제 연결’ 버튼을 누르고, 연동하고자 하는 제3자 플랫폼을 적절히 선택하면 된다.

카드 혜택 변경하기

현재 캐시백 유형이 마음에 들지 않는 경우, 다른 유형으로 언제든지 바꿀 수 있다. 대신에 달에 한 번만 변경 할 수 있기 때문에 소비패턴에 맞게 신중한 선택을 하자.

‘카드 혜택 바꾸기’ 메뉴를 클릭하고, 다음에 나타나는 화면에서 적절한 것으로 누르기만 하면 된다.

하루 최대 5억원까지 이체 한도를 변경하기

별도로 한도 증액 신청을 하지 않으면 1회 최대 1천만원, 하루 5천만원까지로 제한되어 있지만, 오티피를 등록하면 더 높은 한도로 송금이 가능하다.

1) 어플 아래에 있는 ‘전체‘ 버튼을 클릭하고, 우측 최상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누른다. 2) 중간쯤 보면 ‘송금’ 버튼을 확인 할 수 있다. 3) 여기서 모든 한도의 대해서 변경 할 수 있고, ‘내 송금한도‘를 클릭한다.

4) 그럼 등록하라는 페이지가 나타나고,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인증수단은 모바일 OTP이다. 5) 신분증 인증과 계좌 실명제도 인증 두 단계를 진행하면 한도를 증액할 수 있다.

주로 쓰는 계좌로 변경하고, 제일 상단 위치로 옮기기

주계좌는 연락처 송금 받을 때나 이자 입금 등을 위한 메인 통장 역할을 하고, 토스 계좌가 굳이 아니어도 타행 통장으로 등록할 수 있다.

변경 방법은 토스 메인 페이지에 등록된 1) 다양한 계좌 중 하나를 누른다. 2) 다음 페이지 우측 상단에 ‘관리’ 버튼을 누른다.3) 바로 ‘주로 쓰는 계좌‘를 확인 할 수 있고 설정하기 하면 된다.

토스모바일 신청하기

토스모바일은 핫스팟 가능 와이파이 연동 가능 NFC 유심 (삼성페이와 교통카드 연동할 경우) 해외 로밍서비스 휴대폰 소액결제 등과 같은 핵심 통신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시중의 SK 및 LG. KT보다 더 저렴한 가격과 더 높은 데이터 제공를 제공함으로써 좋은 조건으로 휴대폰을 사용 할 수 있다.

뿐 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요금제들은 데이터 모두 사용해도, 최대 1메가 속도를 추가 요금 없이 무제한 데이터를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고, 보통은 부가 서비스를 가입해야 한다. 우선은 각 요금제 별로 가격과 데이터제공량 등 아래의 테이블부터 확인해보자.

요금제명데이터량데이터 소진시 속도월 요금
5G 라이트 54GB54GB1Mbps42,800원
5G 라이트 24GB24GB1Mbps39,800원
캐시백 100GB100GB5Mbps39,800원
캐시백 71GB71GB3Mbps29,800원
라이트 15GB15GB3Mbps19,800원
라이트 7GB7GB1Mbps7,800원

위 테이블은 SKT 망 기준이며, KT와 LG 상품도 신청 할 수 있지만, SK보다 통신비가 더 비싸기 때문에 가성비 면에 있어서 가장 좋지 않을까 싶다. 다음은 토스모바일의 등록 방법의 대해 알아보자.

1단계) 요금제 선택하기

토스뱅크 어플 우측하단에 ‘전체’ 버튼을 클릭하고, ‘토스모바일 휴대폰 요금제’ 버튼을 누른다. 그럼 휴대폰 사용 패턴의 따른 조사를 시작한다.

적절한 데이터 사용 패턴을 클릭하고, 최종적으로 본인에게 알맞은 데이터 요금제가 소개된다. 데이터 사용량이 가장 낮은 것 위주로 누르시면, 우측 이미지와 같이 저처럼 가장 최저 요금제를 소개받을 수 있다.

기존 통신사에서 사용 중인 휴대폰 번호를 그대로 연동할 수 있거나 새 휴대폰 번호가 필요한 경우 아래의 ‘새로운 번호 받아서 쓰기‘ 버튼을 눌러도 된다.

2단계) 수령 방법과 본인 인증하기

그럼, 유심칩을 어디서 수령 받을 것인지 주소를 입력하고, 지금 바로 있는 곳으로 수령 받고자 한다면, ‘다른 주소로 받기’ 메뉴를 누르면 된다.

기존에 사용 중인 통신사의 대해서 미납 및 연체 등이 없는지 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만약 이력이 있는 경우 모두 납부한 끝에 연동할 수 있다. 또한, 이전 통신사의 대해서 문자가 자동으로 전송되며, 미납 및 연체, 할부금 내역의 대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다 완료하면 위 이미지와 같이 배송중이라는 화면을 확인할 수 있고, 오토바이 퀵을 통해서 배송되기 때문에 굉장히 빠르게 얻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최대 1시간 내로 도착하지만 지역 별 상이할 수 있다는 점이 있기도 하다.

마치며

지금까지 토스뱅크의 핵심적인 내용의 대해서 자세한 내용을 알아봤다. 아마 지금쯤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을거라 생각하지만, 만약 있다면 꼭 한번 사용해봤으면 좋겠다.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관련 가이드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

같이 읽으면 유용한 콘텐츠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