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이란? 강제청산 기준과 계산 방법

강제청산이 작동되는 원리

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이란, 레버리지 X 시세 변동률이 = 100%가 초과했을 때 강제로 청산 (취소)되는 시스템을 뜻 합니다. 손실이 나고 있을 때 100%가 초과되면, 더 이상 손실되는 마진이 없기 때문에 강제로 포지션이 청산되는 이유입니다.

  • 롱 청산인 경우의 개념 : 만약에 내가 비트코인 1개를 레버리지 10배와 함께 2만달러에 선물롱 계약 했고, 시세가 10.1% 아래로 떨어진다면 10배 X 10.1% = 100.1%가 된다는 예시를 알 수 가 있습니다.
  • 숏 청산인 경우의 개념 : 위의 반대 상황으로 해보면 되겠죠? 같은 조건으로 했을 때 가격이 상승한다면 청산이 발동됨을 알 수가 있겠습니다.

청산의 기준

코인 선물 거래의 청산 기준은 각 해외 선물거래소들마다 마진 비율 규칙과 계산 방식, 시장이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자세한 청산가 값을 구하기 위해서는 선물 포지션에 계약 후, 주문 내역 (Position) 탭에서 확인을 하거나 계산을 통해 알아내야 합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이란? 강제청산 기준과 계산 방법

위 이미지와 같이 리퀴드 (Liq) 가격이라고 해서, 포지션 진입하면 자세한 값이 표시됩니다.

또한, 자세한 값을 구하지 않아도 코인 청산 기준 값의 대해서 간략하게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다음과 같은 테이블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청산 가격을 대략적으로 계산하는 방법

레버리지시세 변동률비율 기준
10배10%100%
20배5%100%
50배2%100%
100배1%100%
대략적인 청산가를 구해보기

해당 테이블의 계산법은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에서 바이낸스와 바이비트 거래소의 자세한 청산가격을 계산해보고, 어느정도 근접 해있다고 판단하여, 작성된 방법입니다.

위와 같은 계산법이 중요한 이유는 가격 변동이 심한 선물 시장에서 즉각적으로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포지션 매수 할 때 마다 계속 청산가 계산기 켜놓고, 대응하기에 많은 불편함이 따를 수 있으며, 테이블의 청산 계산법을 어느정도 외워두시면 목표가와 손절가를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선물 단타 유저에게 추천)

그러나, 오차 범위가 꽤 있으며, 실제 청산 가격과 100% 정확하지 않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확실하게 계획하고 거래하시는 분들이라면 정확한 청산 값을 구하시는 쪽을 추천합니다.

  • 지정가 매수로 천천히 거래하는 스타일이신 분들
  • 스윙과 장기적인 투자를 통해 여유롭게 거래 하시는 분들

조금 귀찮더라도 아래에서 설명드리는 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 계산 방법을 통해 값을 구해보시는게 좋은데요.

코인 선물 청산가의 자세한 계산법

더 자세한 선물 청산가 계산은 조금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 강제청산 가격= (진입가격 X 레버리지) / [레버리지+1-(유지 증거금 비율 X 레버리지)]

일반적으로 코인 선물거래소들의 강제청산 가격은 위와 같은 공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이낸스 선물 거래 청산 계산도 위 공식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유지 증거금 비율의 경우는 바이비트와 바이낸스 모두 0.005이며, 마진금액의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5천만원 이하의 마진으로 이용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예를들어, BTC/USDT 선물거래 중에서 레버리지 10배로 2만달러에 롱 포지션으로 진입을 했다고 가정하면 다음과 같은 공식의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20000X10) / [10+1-(0.005 X 10)] = 18264.8401826 USDT

레버리지 10배 및 롱 포지션으로 2만달러에 진입했다면 여러분들의 강제청산가는 18264 USDT이며, 코인 시세 변돛률로 치면 약 9~10% 정도의 가격입니다.

반대로, 숏 포지션의 경우는 어떨까요? 숏 포지션 강제청산가 공식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활용해보시면 되는데요.

  • 강제청산가격 = (진입가격 X 레버리지)/ [레버리지-1+(유지 증거금 비율 X 레버리지)]

[레버리지-1+(유지 증거금 비율 X 레버리지)] 부분 중, -에서 + 더하기만 해주시면 코인 선물 숏 포지션의 대한 강제 청산가격을 구해볼 수 있겠습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 가격 대략 계산법

혹은 비트겟의 선물거래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강제청산가 계산기 사용하는법을 통해서 청산가 가격을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 비율 확인 가능한 사이트는?

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 비율 통계를 통해 어느 포지션 쪽이 더 많이 강제청산 되었는지를 쉽게 체크 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코인그레스가 모든 거래소들의 청산 비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선물거래 청산 비율 확인 가능한 사이트

위 이미지를 보시면 4시간 기준으로 어떤 포지션의 코인 청산 비율이 많이 발생했는지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바이낸스의 경우는 롱포지션으로 진입한 모든 이용자들 중에서 약 71%의 이용자가 강제청산에 당했습니다. 근 4시간 동안, 강력한 빨간빔에 의해 당했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 바로 아래에서 제공되는 청산 차트에서는 날짜와 시간별로 얼마나 많은 금액의 강제청산이 발생했는지 내역을 확인할 수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코인 청산 정보를 통해, 선물거래 진입의 대한 지표가 될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와 코인 기술지표, 차트 정보 등 여러가지 정보들을 토대로 거래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FAQ

비트코인 선물 청산으로부터 위험성을 낮추는 방법은?

선물 강제청산의 위험성을 조금이라도 낮출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대표적으로 선물 교차모드를 통해서 포지션 진입하기와 SL 스탑로스 기능을 설정하는 것입니다. 혹은 중간중간에 청산 위험이 발생할 떄 마다 마진금을 추가하는 방법도 있겠습니다.

선물 포지션 청산 안하면?

청산을 안하고 계속 쭉 보유하고 계시면 펀딩비를 계속 지불해야할 수 있거나, 강제청산이 발동될 수 있습니다. 펀딩비도 마진금이 커질 수록 은근히 수수료가 세며, 운이 안좋으면 계속 하나의 포지션으로 지급하는 상황이 발생 할 수도 있습니다.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