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브오일 효능, 부작용, 보관법, 유통기한, 종류 전체보기

올리브오일이란

올리브오일은 올리브란 열매에서 추출한 기름입니다. 대부분 지방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만, 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좋은 지방‘들만 들어있기 때문에 건강 관리에 있어서 굉장히 큰 도움을 얻을 수있습니다.

올리브오일 효능

올리브오일에는 좋은 지방들로만 구성되어있음에 따라, 안심하게 먹을 수있는 좋은 기름입니다. 이를 적당한 함량에 맞춰, 중장기적으로 섭취함으로써 다양한 효능들을 얻을 수있는데요. 이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미용

건국대학교 소속 한 저자 논문에 의하면, 올리브오일이 함유되어있는 폼 클렌징을 사용함으로써, 어떤 효과를 얻을 수있는지 연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실험 내용은 일반 폼클렌징과 올리브오일 추출물이 함유된 폼클렌징, 두 대조군을 비교하여, 분석을 하게되었는데, 결과적으로는 올리브오일 추출물이 함유된 폼클렌징 사용했던 쪽이 피부가 촉촉해졌으며, 안색이 맑아졌으며, 피부에 자신감이 생겼다라는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모발건강

해외 한 전문가 논문에 의하면, 올리브오일, 해바라기오일, 미네랄 오일, 코코넛 오일 총 4가지의 기름이 모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올리브오일은 모발의 갈라짐을 방지했을 뿐만아니라, 윤택하게 만들어주었다고 합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

05년도에 발표된, 해외 한 논문에 의하면, 올리브오일의 섭취는 심혈관 질환 위험성과 사망율 감소와에 연관이있다는 결과를 내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심혈관계 위험이 있는 환자들의 사망 위험률과 심혈관 질환 위험성이 무려 각각 7%, 10%나 줄었다고 합니다.

심장병 및 당뇨병, 고지혈증 예방

2019년, 그리스의 여러 전문가들의 논문에 의하면, 지중해 방식의 식단은 심혈관 질환 및 당뇨병, 고지혈증 예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며, 입증되었다고 언급되어있습니다.

지중해 방식의 식단 : 채소, 올리브오일, 콩기름 등

또, 올리브오일은 대사증후군의 위험률과 관련이 있으며, 동맥경화증 역시 발생률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다이어트 효과

올리브오일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됨에 따라, 체지방률이 낮아지는 효과를 얻을 수있으며, 전체적으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먹고 계시는 지방 식단 중, 올리브오일로 대신해서 섭취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분명, 건강한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되실거라 생각합니다.

올리브오일 부작용

올리브오일은 장기적으로 복용해도, 큰 부작용을 발생시키지 않는 굉장히 안전한 식품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지방으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너무 과하게 먹는 경우엔 오히려 살이 찔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인 부작용이 될 수있습니다만, 적당한 함량에 맞춰서 드신다면 큰 문제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올리브오일, 어떻게 보관해야할까요?

올리브오일 뿐만아니라, 어떤 식품이 되었든, 뜨거운 곳, 햇빛이 들어오는 곳만 피해주시면 됩니다. 서늘하고, 온도가 약간 낮은 선선한 곳에 보관을 하시면 되겠으며, 최적의 보관온도는 약 10도에서 최대 14도 사이입니다.

또한, 올리브오일을 오래오래 먹기 위해서는 냉장실에 두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유통기한은 어느정도인가요?

일반적으로 올리브오일 유통기한은 1년정도입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미개봉된 제품이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 혹은 개봉했는데 유통기한이 지났는데도 먹을 수있는지 고민을 하고계시는 분들이 계실 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미개봉한 올리브오일인 경우 : 서늘한 곳 혹은 냉장고 같은 곳에 잘 보관하셨다면, 유통기한이 1~2개월 정도 지났어도, 먹어도 관계없습니다.

개봉했는데, 유통기한이 지난 경우 : 이 또한 동일합니다. 햇빛 혹은 고온에다가 보관하지만 않으셨다면, 유통기한이 지나도 복용해도 관계는 없습니다.

하지만, 반년이상 지났다거나 너무 오래된 제품인 경우에는 섭취하지 않는 쪽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올리브오일 종류에 따가 유통기한은 달라질 수있습니다.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 버진 올리브오일
  • 퓨어 올리브오일
  • 정제 올리브오일
  • 기타 등

일반적으로, 시중에서 흔히 볼 수있는 올리브오일 종류는 위 총 4가지들입니다. 각 올리브 오일마다 함유되어있는 산도가 상이하며, 산도가 높을 수록, 유통기한이 짧아지는 편입니다.

산도가 높은 올리브오일

  • 버진 올리브오일 : 산도 2g

버진 올리브오일 외, 올리브오일의 경우는 대부분 산도가 1g이하이기 때문에 유통기한이 긴 편입니다.

만약, 버진 올리브오일을 보관하시려고 하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상하기 쉽기 때문에 보관 등에 주의를 기울이실 필요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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