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암호화폐암호화폐용어코인 ICO란? ICO 하는법과 사는법

코인 ICO란? ICO 하는법과 사는법

코인 ICO 란, 암호화폐 스타트업 기업들의 투자금 확보를 위한 모금 활동을 뜻 합니다. 국내를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는 ICO 활동이 불법인 반면에 허용하는 국가도 있습니다. 모금된 투자금은 추후 플랫폼 업그레이드, 마케팅 활동 등에 활용될 수 있고, 본 포스트에서는 판매 종류 및 하는법 사는법 까지 설명 하겠습니다.

코인 ICO 종류

프라이빗 판매 (Private Sale)

프라이빗 판매란 단어 그대로, 개인적으로 혹은 대면으로 토큰을 판매하는 행위입니다. 쉽게 말해서, 아줌마 아저씨들 불법다단계 판매와 같은 행위 등이 프라이빗 판매라고 부릅니다.

또 하나의 예시로, A가 B에게 5천원 받고 토큰 1개를 판매 (암호화폐 지갑 전송)를 한 경우도 포함됩니다.

퍼블릭 판매 (Public Sale)

퍼블릭 판매는 말 그대로 공개된 장소에서 모금 활동을 하는 것이며, 일반적으로 온라인 상에서 판매되는 행위가 퍼블릭 세일이라 부릅니다.

코인 ICO 흐름

코인 프로젝트 기업들이 코인 ICO 진행하기 위한 전반적인 과정과 흐름의 대해서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웹사이트 제작 : ICO는 거래소에서 진행하는 IEO 플랫폼과 다르게 자체적으로 코인 판매 웹사이트를 제작합니다. 투자자들의 개인 지갑 연동을 시작으로, 자동 판매 기능들까지 필요한 기능들을 개발 합니다.
  2. 코인 발행 : 일반적으로 웹사이트 제작 및 코인 발행을 동시에 진행합니다. 토큰 발행은 BEP-20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으로 발행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왜냐하면, 빠르고 안정적인 네트워크를 제공하고 있으며, 약간의 지식만으로 누구나 쉽게 토큰 발행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순위권 메이저 코인으로 들어서는 경우, 메인넷을 진행하여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개발 및 제공하기도 합니다.
  3. 마케팅 및 홍보 : 기업과 팀 소개, 백서, 로드맵 등 여러 준비물을 준비하였으며, 모두 다 갖추어진 경우 마케팅 및 홍보 활동을 시작합니다. 마케팅 방법은 기업마다 상이합니다.
  4. ICO 코인 구매 : 투자자들은 ICO 코인을 투자하기 위해, 트러스트월렛이나 메타마스크와 같은 개인지갑을 생성하고, ICO 코인 웹사이트와 연동하여, 자산을 입금합니다. 이 떄 자산 입금은 거래소 입출금 시스템과 동일하게 작동됩니다. 입금되면, ICO 코인이 설정한 가격의 맞추어 매수를 진행합니다. 매수 진행은 OTC 거래와 동일하게 작동합니다.

장단점

장점

코인 ICO의 큰 장점으로는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초기 코인을 미리 선점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추후에 거래소에 상장 되면 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할 수 있으며, 수익이 10배이상일지 100배이상일지 예상이 어려울 정도로 굉장히 많은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ICO 코인의 스펙과 비전이 굉장히 좋아야 하며, 전망이 매우 밝은 코인이라는 전제 하에 입니다.

단점

장점이 있는 반면의 극악의 단점 여러가지가 존재합니다. 평범하고 전망이 밝은 코인 ICO라고 할지라도, 거래소 상장 후 ICO 가격보다 더 낮아지는 경우가 있으며, 막대한 자산 손실이 발생합니다.

뿐 만아니라, ICO 코인 기업은 백서와 로드맵 대로 꾸준히 개발 및 관리를 해야하지만, 중도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중도 포기하는 경우, 거래소 상장도 하지 못한 채, 투자한 모든 자산이 손실 됩니다.

또, ICO 코인 사기와 관련하여 매우 많이 있기도 합니다. ICO 코인을 매수하고 투자했지만, 그대로 계정을 탈퇴시키거나 먹튀 및 뱅크런 하는 등 매우 다양한 사기가 존재합니다.

ICO 코인을 투자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여러가지를 조사 및 검색하신 끝에 투자해야합니다.

  • 브랜드 : 투자하고자 하는 ICO 코인이 얼마나 잘 알려져 있는지, 구글 검색을 지속적으로 검색합니다.
  • 구성 팀 : 전망이 밝은 ICO 코인 같은 경우는 구글 출신의 개발자, 페이스북 아마존 출신 개발자와 같은 대기업 출신 개발자들로 구성되어있는 곳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스캠성 ICO는 이상한 팀들로 구성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 소개와 같은 것들이 제대로 작성되어있지 않으며, 링크드인과 같은 프로필 소개 또한 없습니다. 또, 해당 기업 팀들이 실제로 코인 개발과 관련이 있는지 구글링을 지속적으로 해야합니다.
  • 검색 시장 : ICO 코인과 관련하여 검색 시장에 생태계가 얼마나 잘 되어있는지, 얼마나 잘 알려진 상황인지 브랜드 마케팅은 잘 되어있는지 다방면 부분에서 확인을 해야합니다.
  • 웹사이트 UI/UX 등 : 제대로 시작해보거나, 우수한 팀들이 있는 ICO 코인 기업들은 웹사이트 UI/UX를 시작으로, 마케팅 홍보까지 전문가 방식으로 매우 잘 해놨습니다. 그러나, 스캠성 코인은 웹사이트를 발로 만든 마냥 대충 해놨거나, 생태계가 제대로 잘 안되어있거나 등 여러 방면에서 구멍들이 많습니다.

ICO 코인 하는법

ICO 코인 하는법 대해서는 굉장히 단순하며, 메타마스크 및 트러스트 월렛에 자산만 있으면 누구나 쉽게 구매 할 수 있습니다.

  1. 메타마스크, 트러스트월렛 설치 및 자산 이체하기 : 어플이나 크롬 브라우저에서 개인 지갑을 설치하시고, 국내 거래소 빗썸이나 업비트에서 내 지갑으로 자산을 이체합니다.
  2. 지갑 연동하기 : 참여하고자 하는 ICO 코인 웹사이트와 내 개인 지갑을 연동합니다.
  3. 구매하기 : 연동 작업이 끝났다면, ICO 코인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대부분의 코인 ICO 사이트에는 외부 핫월렛 지갑과 간편하게 연동할 수 있도록, 관련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FAQ

ICO 사기 당하면

해외에서 진행되는 프로젝트라면, 해결 방법이 없습니다. 대신에 국내에서 진행되는 토큰인 경우라면, 일부 피해 보상금을 받을 수 있거나, 받지 못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투자 사기를 당하면, 투자금 회수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코인 ICO 불법 인가요?

위에서 말씀드린 부분과 같이 국내는 불법이지만 일부 허용 국가가 있으며, 해당 국가에서 법인 기업을 설립 후 회사를 운영한다면 합법입니다.

대신에 해외 ICO 법인이 국내에서 영업을 시도한다면 불법이 됩니다. 과거 당시에는 이 부분의 대해서 굉장히 애매했었지만, 현재는 국내 특금법에 의한 가상자산사업자 (VASP) 제도가 있기 때문에 아예 불법입니다.

대신에 해외 코인 ICO 기업이 국내 가상자산사업자 VASP를 보유하고 있다면 합법이지만, 지금까지 단 하나도 가지고 있는 해외 기업은 없습니다.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관련 가이드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

같이 읽으면 유용한 콘텐츠

최신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