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토큰 소각이란? 3가지 의미와 이유, 방법

코인 토큰 소각 3가지 및 의미와 이유, 방법

코인 토큰 소각은 여러 가상화폐 회사들이 각각 발행한 자사 코인의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많이 채택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소각을 진행한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많은 투자자들의 매수 심리를 상승시킬 뿐 만아니라, 먼 미래에 있어서도 코인 시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입니다.

코인 토큰 소각은 이벤트성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거나, 매분기 수익금 중 일부를 사용하여 소각을 진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각 코인 기업마다 소각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한가지만 집어서 말씀을 드리기가 어렵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아래에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코인 토큰 소각 3가지

  • 코인 토큰 소각 의미란?
  • 코인 토큰 소각 방법은?
  • 코인 토큰 소각의 따른 시세 영

코인 토큰 소각 의미란?

토큰 소각 뜻은 말 그대로, 이 전에 발행했던 토큰의 수량을 영구적으로 줄이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코인 발행 기업이 총 1만개를 토큰 발행하였으며, 여기서 2천개를 소각한다고 한다면, 해당 코인의 전체 발행 수는 8천개가 됩니다.

코인마켓캡이나 코인게코에 등록된 가상화폐인 경우, 코인 프로젝트 기업은 직접 코인 발행 및 전체 수량을 업데이트 해야하며, 업데이트 함으로써 정상적인 전체 발행 수량이 표시됩니다.

코인 토큰 소각 방법은?

코인 소각은 매우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진행되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가상화폐 기업들이 채택되는 방식은 사용할 수 없는 암호화폐 지갑으로 토큰을 보내거나, 콜드월렛으로 보낸 뒤 폐기하는 방식을 채택합니다.

사용할 수 없는 지갑으로 토큰 보내기

사용할 수 없는 지갑은 일반적으로 메타마스크와 트러스트월렛 같은 핫월렛이 포함됩니다. 핫월렛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개인키를 보유하고 있어야 하며, 개인키가 없으면 그 누구도 접근할 수 없습니다. 아무도 접근할 수 없는 소각을 위한 지갑에다가 토큰을 전송합니다.

실물 지갑 폐기

콜드 월렛에다가 소각하고자 하는 코인 수량을 보낸 뒤, 실물 암호화폐 지갑을 폐기시키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하여 일정 수량의 토큰은 사용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며, 콜드월렛 실물 기기는 이미 폐기되었기 때문에 그 누구도 콜드월렛에 접근이 불가능합니다.

코인 소각 이유는?

코인을 소각하는 이유는 매우 다양한 사유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코인 시세 가치를 상승시키기 위해 소각을 진행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시세 상승은 없습니다만, 장기적으로 봤을 땐 시세 상승에 있어서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뿐 만아니라, 코인 호재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왜냐하면 앞서 말씀드린 부분과 같이 코인 소각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시세 상승에 있어서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세 상승과 관련된 호재는 투자자들의 매수 심리를 끌어몰 수 있기 때문입니다.

코인 소각 방식

페이백 후 소각

페이백 후 소각은 이벤트로 많이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특정 코인 관련 관계자가 특정 거래소에 로그인하여, 코인을 일정 금액이상 매수 후, 사용할 수 없는 지갑으로 출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혹은 자사 코인이 상장된 거래소 측과 컨택하여, 기술적으로 페이백 후 소각을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정 하나의 거래소에서만 진행되는 페이백 후 소각의 장점으로는 잠시 동안은 엄청난 시세 상승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순간을 노려 내 물량을 던지거나 해서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기도 합니다.

단점으로는 특정 하나의 거래소에서만 엄청난 매수가 발생하기 때문에 다른 거래소에서는 시세 영향이 거의 없거나, 약간 상승하는 정도로 끝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분기별 소각

분기별 소각은 일반적으로 거래소 토큰이 발행된 해외 거래소에서 자주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예를들어, 거래소 분기별 수익이 1만달러이며 이 중에서 20%를 거래소 토큰 소각에 사용한다고 한다면 2천달러 상당의 거래소 토큰을 매수하여 소각을 진행합니다.

이 때 거래소 토큰을 직접 매수하여 소각하거나, 거래소에서 보관하고 있는 토큰 중 일부를 소각하는 경우 둘 중에 하나입니다. 전자의 경우는 갑작스러운 시세 상승이 발생할 수 있거나, 많은 물량의 매수벽이 쌓일 수 있고 혹은 특정 시세 밑으로 하락하지 않거나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거래소가 보유하고 있는 자사의 거래소 토큰 중 일부를 소각하는 케이스입니다. 위 2천달러 중, 현재 거래소 토큰 시세가 1개당 500달러에 거래되고 있다고 가정한다면, 지갑에 있는 총 4개의 거래소 토큰을 소각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경우는 거래소 토큰 시세가 갑자기 상승하거나 매수 물량이 쌓이거나 하는 등의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냥 단순하게 소각을 진짜 진행하고 있는건가 의심이 될 정도로 아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약속형 소각

약속형 소각은 말 그대로 약속된 소각입니다. 너무 광범위하기 때문에 딱 한가지 예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대표적으로 거버넌스 투표를 통해 소각을 진행하는 경우가 약속된 소각입니다. 예를들어 A라는 코인 지분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가 거버넌스를 통해 소각을 진행하자라는 제안서를 요청하고, 그 제안서가 여러 투자자들에 의해 결정되면, 관리자는 채택된 제안서의 따라 일부를 소각합니다.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