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토큰 차이 및 종류 5가지 매우 쉽게 알아보기

코인 토큰 차이 및 종류 5가지 매우 쉽게 알아보기

코인 토큰 차이의 대해 간단히 말하자면, 자체적인 네트워크가 있는지 없는지의 대한 차이입니다. 예를들어, 리플 코인의 경우는 자체적으로 XRP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이더리움은 ERC 네트워크, 비트코인은 BTC 네트워크, 트론은 TRC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처럼,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는 가상화폐를 코인이라고 부르며, 네트워크가 없는 코인은 일반적으로는 토큰이라 부릅니다.

또 토큰은 ERC-20 (이더리움 네트워크)나 BEP-20 (바이낸스 네트워크)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가, 추후 자체 개발을 통해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구축하기도 하는데요. 대표적인 사례가 크로노스 코인의 크로노스 체인 네트워크가 있습니다.

코인 토큰 차이는 크게 이 정도이며, 아래에서는 코인 토큰 종류의 대해서 더 자세한 내용들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인 토큰 종류 5가지

  • 비트코인
  • 이더리움
  • 도지코인
  • 거래소 토큰
  • 밈코인

비트코인

비트코인은 위에서 말씀드렸다 싶이,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P2P (피어 투 피어) 방식의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비트코인은 코인이라고 부르며, 대부분의 상위에 있는 가상화폐들 또한 코인이 많기도 합니다.

이더리움

다음은 이더리움 입니다. 마찬가지로 이더리움 또한 자체적인 네트워크 채널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더리움 코인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의 경우는 ERC-20이란, 프로토콜을 제공하고 있고, 가상화폐 개발자들은 ERC-20 기반을 통해 다양한 컨셉을 가진 토큰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들 모두 ERC-20 기반의 토큰이라고 부릅니다.

ERC-20 기반으로 만들어진 토큰들은 추후, ERC-20 네트워크를 통해 입금 및 출금이 가능하며, 가상화폐 개발자가 각 네트워크의 컨트랙트 주소를 생성하지 않는 이상, 다른 유형의 네트워크로는 입출금이 불가능합니다.

도지코인

도지코인은 2013년도 라이트코인 기반으로 만들어진 가상화폐이며,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토큰 종류 중 하나입니다. 또, 도지코인은 출시한지 매우 오래된 토큰 중 하나이기 때문에 여러 네트워크마다 고유의 컨트랙트 주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및 이더리움 네트워크 정도가 있습니다.

거래소 토큰

거래소 토큰이란, 이름 그대로 거래소에서 발행된 토큰을 의미합니다. 거래소의 수수료 할인이나 특정 이벤트 참여, VIP 프로그램 등에 참여하기 위한, 서비스 코인으로 사용되는 토큰이며, 대부분 BSC (바이낸스 스마트 체인) 기반으로 만들어졌거나 ERC-20 (어더리움 네트워크) 기반으로 만들어진 토큰들이 대부분입니다.

거래소 토큰 목적 상, 자체 네트워크를 개발할 가능성이 없지만, 유일하게 몇 가지 정도가 거래소 토큰이 아닌 코인인 가상화폐가 있습니다.

바로 바이낸스 거래소의 BNB 코인 및 위에서 말씀드린 크로노스 코인 (크립토 닷컴의 거래소 코인) 정도입니다. BNB 코인은 BEP-2 및 BEP-20 자체 네트워크를 보유하고 있고, 크로노스 코인은 위에서 말씀드린 크로노스 체인이 있으며, 이러한 가상화폐를 코인이라 부릅니다.

밈코인

밈코인이란, 도지와 시바이누와 같이 인터넷 혹은 SNS 상에서 장난 및 농담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어진 암호화폐입니다. 시바이누 토큰 또한 도지의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는 점에 보면 밈코인의 특성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밈코인들은 장난식으로 혹은 이상한 부분에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기 때문에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만들 가능성이 매우 적으며, 거의 모든 밈코인들이 토큰으로 분류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마치며

지금까지 코인 토큰 차이 및 코인 토킁 종류의 대해서 다양하고 자세한 내용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 뿐만아니라, 가상화폐 용어와 팁 카테고리를 참고하시면 더 다양한 코인 정보들을 얻어보실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상, 많은 코인 수익이 발생하시길 바라면서 이번 포스트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거래소비트겟빙엑스MEXC바이비트
수수료0.02%, 0.04%0.045%0.01% 0.05%0.02%, 0.055%
순위3위5위7위2위
추천도가장 압도적으로 추천! (5/5)(5/4.5)(5/4)(5/4.5)
언어영어영어한국어영어
할인50%50%10%20%
대상단타, 스캘핑에 최적독특한 복사거래다양한 암호화폐유튜버가 추천하는 곳
가이드비트겟 가이드북빙엑스 가이드북MEXC 가이드북바이비트 가이드북
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가입하기

공유하기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
여유로운 사람의 코인 블로그https://lifeblog.co.kr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의 비트코인 선물거래와 암호화폐 관련하여 다양한 정보를 전달합니다. 여유로운 사람의 블로그 운영진 경력 바이낸스 선물거래소 3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선물거래소 2년차 이용 경력 비트겟 거래소 전문 인플루언서로 활동 중 과거 암호화폐 거래소 및 토큰 프로젝트 실행 경력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인기 포스트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