꼭 알아야 할 폐암에 좋은 음식 리스트 TOP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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폐암이 발생하는 이유는 다양한 원인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흡연 (간접흡연 포함)
  2. 석면
  3. 환경적 요인
  4. 방사성 가스
  5. 유전 혹은 가족력

흡연은 여러분들도 잘 알고계시다싶이, 폐암 발병 원인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발암물질만 무려, 최소 60여종이상이 있는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흡연자보다 흡연자 쪽이 폐암에 걸릴 확률이 약 15배에서 최대 100배까지 증가할 수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간접흡연도 무시못한다고 볼 수있는데요. 한 통계에 따르면, 간접흡연자 분들은 주류연보다 부류연을 많이 마신다는 결과가 있었습니다.

(주류연이란? 흡연자가 내뿜는 연기를 의미하며, 부류연은 생연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석면은 과거에 전기 절연재, 방화재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폐암을 발생시킨다는 이유때문에 2005년도에 생산이 중단되었습니다.

그러나, 리모델링 혹은 건축년도가 2009년도 전에 시행되었던 건물이라면 석면텍스(천장 텍스) 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한번 점검의뢰를 해보시는 쪽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보통 집 안이나, 사무실 위주로 근무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환경적 요인에 의해 폐암이 발생할 가능성은 없습니다.

하지만, 현장직에 근무하고 있는 작업자인 경우, 주변 대기오염, 중금속 등 폐암을 일으키는 발암 물질에 노출되기 쉽기때문에 되도록이면, 필터마스크 같은 것을 착용하고, 작업하시는 쪽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폐암이 유전된다는 경우는 거의 드물다고 알려져 있습니다만,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조금 위험할 수있는데요. 한 통계에 의하면, 가족중에 폐암 환자가 있으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폐암에 발병할 위험도가 약2배에서 3배까지 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사람은 폐암에 걸릴 수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다고 볼 수있습니다. 그래서, 사전에 걸리지 않도록 예방 관리를 하셔야 하는데, 이를 음식을 통해서 혹은 각종 영양제를 통해서, 건강 관리를 해볼 수있다는 것입니다.

폐암에 좋은 음식

사과

사과를 일주일에 최소5개이상 섭취하게 되면, 폐 건강 기능을 향상시키는데에 도움을 얻을 수있습니다. 또한, 이와 관련해, 한 해외 논문 자료에 의하면, 사과는 COPD의 발병 위험성을 낮추는데에 연관이 있었다고 합니다. (COPD란? COPD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을 의미합니다.)

사과가 폐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있는 이유는 바로 플라보노이드와 비타민 C 이란 항산화 작용을 하는 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인데요.

호박

호박에는 폐 건강에 도움이 되는 각종 식물성 성분들이 함유되어있습니다. 그 중 특히, 베타카로틴과 지아잔틴, 루테인, 카로티노이드가 굉장히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데, 이 모든 성분들이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있는 물질이라는 것입니다.

또한, 카로티노이드와 관련된 이 논문에 의하면, ‘높은 카로티노이드 수치를 가지고 있을 수록, 건강한 폐기능을 가지고 있다’라는 내용을 알 수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현재 흡연자이신 분들은 호박 같이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음식을 섭취하신다면, 건강한 폐기능을 얻으실 수있습니다. (또, 해외 한 논문에 의하면 흡연자의 경우는 비흡연자보다 낮은 카로티노이드 수치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꼭 먹어야될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토마토

토마토에는 폐 건강에 도움을 줄 수있는 카로티노이드 소속 항산화제인 리코펜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음식입니다. 토마토를 꾸준하게 섭취하시게 되면, 폐기능 향상을 기대해볼 수있을 뿐만아니라,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도 많은 도움을 얻을 수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천식에 자주 걸리시는 분들이 토마토를 섭취하실 경우, 천식 발병률이 낮아진다고 하는데요. 이 와 관련해, 천식 및 토마토 논문자료를 찾아볼 수있었습니다.

녹차

녹차에는 ‘카테킨’이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이 카테킨은 비타민 C의 항산화 작용보다 더 강력한 성분으로 알려져있기도 합니다.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을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폐에 손상된 조직을 치료하는데에 도움을 얻을 수있을 뿐만아니라, 페 섬유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요구르트

요구르트는 장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식품으로 알려져있습니다. 그렇지만, 칼슘과 칼륨 셀레늄, 인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기때문에 폐 기능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볼 수있는데요.

이 해외 논문에 의하면, 일본인 대상으로, 칼슘과 인, 칼륨, 셀레늄을 일정기간 섭취함으로써, 폐 기능 측정 사이에 긍정적인 결과를 얻을 수있었다고 합니다.

커피

커피가 왜 폐암에 좋은 음식 인지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요. 커피에는 ‘카페인’ 뿐만아니라 ‘산화 방지제’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산화 방지제와 카페인이 폐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것인데요.

커피와 폐 기능의 연관성 해외 논문에 의하면, 커피를 섭취하게 되면, 천식 발병율을 감소시키는데에 연관이 있을 뿐만아니라, 호흡기 사망률 감소, 폐기능 개선 등의 결과를 얻었다고 합니다.

폐암에 좋은 영양제

위에서 언급된 음식들을 섭취하시기에 조금 번거로우신 분들은 특정 성분이 함유되어있는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해주시면 되는데요. 우선, 어떤 성분이 들어있는 영양제가 좋은지 아래에서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알파리포산

알파리포산은 강력한 항산화제로 알려져있는 성분입니다. 섭취하게 되면 항염, 항암, 세포노화 방지 등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있습니다.

실제로, 알파리포산을 섭취하게 됨으로서, 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는 다양한 연구논문을 확인해볼 수있었는데요. 이 와관련된 글은 여기를 참고하시면 알파리포산의 대해 자세한 내용을 알아볼 수있습니다.

또, 영양제를 구입하실땐 알파리포산 단일 성분으로 함유되어있는 제품을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아이허브 같은 곳에서 쉽게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종합 비타민

폐암에 좋은 음식 중에서 대부분 함유된 성분들이 비타민과 관련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이 비타민을 과일, 채소를 통해서도 보충을 해주셔도 좋습니다만, 조금더 간편하게 섭취를 원하시는 분들은 종합 비타민제를 통해서 보충을 하시면 좋을 것 같은데요. 제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브랜드는 얼라이브 혹은 마이프로틴의 알파맨 멀티비타민 이 두 제품입니다.

프로폴리스

프로폴리스는 벌의 분비물과 나무의 수액 등이 합쳐져 만들어진, 강력한 항산화 성분 중 하나로 알려져있는 천연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이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다양한 이점을 얻을 수있으며, 실제로 이와 관련해서 관련 해외 논문들도 많이 확인할 수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라보노이드

플라보노이드는 사과, 코코아 등에도 많이 함유되어있습니다만, 조금 더 간편하게 보충을 원하신다면, 플로보노이드 전용 영양제를 섭취해도 좋다고 볼 수있습니다.

마치며

폐암에 좋은 음식 및 영양제의 대해 여러가지 내용들을 확인해봤는데요. 이러한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를 하신다면, 폐 건강에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있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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